알쓸신블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몇 일전 와이프가 삼성 무풍에어컨 그릴에 거뭇거뭇 한게 보인다고 하여 자세히 보니 곰팡이 였습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는 자주 해주었지만 삼성 무풍에어컨 그릴에 곰팡이가 생길줄은 전혀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에어컨 그릴에 곰팡이가 생길 정도면 안쪽에는 보나마나 엄청난 곰팡이가 있을것 같았습니다. 올 여름 둘째를 안고 삼성 무풍에어컨 앞 쇼파에서 무풍 모드로 많은 시간을 보냈는데 곰팡이를 보니 둘째 한테 너무 미안하고 아기들 한테 곰팡이가 치명적이라는데 갓난 아기한테 얼마나 해를 끼친건지 마음이 아픕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0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삼성 무풍에어컨의 곰팡이 생기는 현상이 문제가 많았습니다. 왜 저는 몰랐는지... 암튼 이제라도 청소를 해야겠다 마음먹고 에어컨 청소 검색하니 삼성전자서비스에서는 안해주고 지정업체를 소개해주는데 저희집 처럼 심한 경우 그릴까지 분해해야 되서 금액이 20만원이 훌쩍 넘네요


그렇게 고민을 하다가 셀프로 하기로 결심하고 삼성 무풍에어컨 청소 방법 유튜브를 참고하여 실행에 옮겨 무사히 청소를 마쳤습니다. 자동차 에어컨만 관리할 줄 알았지 집에 있는 에어컨은 바보 같이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에 드라이버랑 핸드폰카메라, 물티슈만 있으면 됩니다. 업체에 맡기면 편하겠지만 매년 청소를 해줘야 할것 같은데 매번 업체에 맡기시는것 보다는 손재주 조금만 있으면 가능하니 도전해보세요. 자 그럼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 설명들어갑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

먼저 삼성 무풍에어컨의 밑의 뚜껑을 열어 줍니다. 바깥 뚜껑을 손으로 열면 안쪽 리모컨 꽂을 수 있는 2차 덮개가 있는데 그것도 열어주면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옵니다. 빨간색 동그라미의 나사를 풀고 파란색 메인보드 판넬 뚜껑을 열어줍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1

메인보드 판넬 뚜껑을 열어 메인보드에 연결된 배선의 모습을 빼기전에 꼭 사진을 한장 찍어둡니다. 그리고 위에서 내려온 선의 커넥터를 메인보드에서 뽑아줍니다. 사진에서 동그라미 쳐진 부분입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위로 가겠습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2

참 그리고 삼성 무풍에어컨 청소전에 반드시 전원 코드를 뽑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기 충격으로 에어컨이 고장날 수도 있으니깐요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3

삼성 무풍에어컨의 상단부분의 나사 4개를 뽑고 덮개를 탈거 합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4

덮개를 열면 보드가 있고 센서 같은것이 보이는데 아마도 온도나 습도 관련해서 에어컨이 동작하기 때문에 그런것을 감지하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역시 메인보드와 마찬가지로 사진하나 찍어두고 위의 동그라미 친 커넥터를 다 뽑아 줍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5

그럼 이런 모습이 됩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6

전면부의 하단의 나사를 3개정도 빼고 삼성 무풍에어컨의 전면부을 살짝들어서 그릴 부분을 제거하게 되면 위와 같이 메인 팬이 보입니다. 제거를 하였는데 생각했던거 보다 너무 더럽습니다. 특히 윗 부분 보다 아랫 부분이 특히 더 더럽습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7

안쪽의 메인 팬을 때고 나면 그렇게 라지에이터가 보입니다. 여기까지만 하시면 큰 분해는 끝난것입니다. 그리고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므로 중간중간 사진찍는거 잊지만 않으시면 됩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8

오염된 부분을 자세히 보니 정말 더러웠습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9

이렇게 삼성 무풍에어컨은 바람나오는 구멍중에 밑에 구멍이 몇배는 더 더럽습니다. 수증기를 머금은 공기가 아래로 흘러서 그런걸까요? 암튼 저기서 나오는 공기를 마시고 있었다니 눈물이 질끔납니다ㅎ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10

삼성 무풍에어컨의 전면부 그릴을 분리한 모습인데 구멍사이에 더러운 곰팡이가 이정도 될정도로 몰랐던게 가족들에게 미안합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11

전면부를 땐 모습인데요 전체적인 사진과 부분 부분의 사진을 잘 찍어둔 후에 위에보이는 모든 선과 가운데 동그란 그릴을 분해 하시면 됩니다. 따로 설명 안드려도 보시면 알것입니다. 손이 조금 가서 그렇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12

삼성 무풍에어컨의 전면 그릴부분에 곰팡이게 생겼다면 반드시 청소해주어야 하는데요 깨끗이 청소하려면 그릴을 따로 분리해서 물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위의 사진에 중간에 동그란 팬과 기타 전선을 분리 해주고 그릴을 분리를 위해 위의 사진의 파란색 표시부분 ㄷ자 가이드를 먼저 탈거해야합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13

먼저 상단부분에 드라이버 촉의 ㅡ자 부분으로 위 사진의 파란색 표시부분 안쪽에 클립을 분리시켜 줍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14

그리고 아랫쪽에서 파란색 화살표 방향쪽으로 밀어 올리면 ㄷ자 가이드가 분리가 됩니다. 가이드 분리 후 그릴과 몸체를 분리하면 되는데 아무래도 그물망 그릴이라 조그만함 힘에도 변형이 올 수 있으니 주의 하셔서 살살 분리하시면 됩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15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16

이렇게 물청소가 안되는 것들은 물티슈로 깨끗이 닦아주구요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17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18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19

그릴과 물청소 가능한것들은 물청소를 해주고 물기제거 확실히 해주니 새것 처럼 깨끗해 졌습니다. 분해를 해보시면 물청소 해야되는것들과 물청소 안되는 것들이 보이실 겁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했습니다. 곰팡이 대박20

그리고 중간중간 찍어둔 삼성 무풍에어컨의 분해 사진을 역순으로 조립해주시면 전 보다 한층 더 상쾌한 공기를 공급해주는 에어컨을 만날 수 있을겁니다. 삼성 무풍에어컨의 단점이 곰팡이 였다는것을 이제야 알고 지금이라도 셀프로 청소를 해서 다행입니다.

개인적으로 집안의 해야할 일을 셀프로 하면서 느낀점은 모두 인내심만 있으면 가능하다고 느꼇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장비를 필요하는 작업은 집에서 그렇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간단한 공구과 인내심만 있고 유튜브 보면서 공부하시면 에어컨 조립과 분해도 어렵지 않습니다. 와이프한테 사랑받는 남편이 되보자구요.


그리고 삼성 무풍에어컨 2in1을 사용중인데 시간될때 벽걸이 에어컨의 청소도 해야될 것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소시 주의 사항과 전문가분의 삼성 무풍에어컨 청소 동영상을 첨부 하면서 이번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전문가분 께서는 전문가가 아니면 분해하지 말라고 하시는데 전 했습니다 ㅎㅎ 

◈삼성 무풍에어컨 셀프 청소시 주의 사항

▷셀프 청소중 모든 공정에 사진 필수(조립을 위해)

▷삼성 무풍에어컨 분해 중 나온 나사 잘 보관하기

▷분해시 힘으로 하지말고 부드럽게 살살 하기

▷인내심을 갖고 하셔야 합니다. 전문가들이 괜히 20만 원씩 받는게 아닙니다

▷다 끝내고 나면 와이프 분이 좋아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ㄱㄴㄹ 2020.06.05 12:25

    남편이는.이걸하고 사랑받고.싶진.않은거.같아서
    아내인 제가.해야되서.열심히.검색했는데

    님.설명이 제~ ~일.자세합니다.
    사진이라서.비교하면서.잘해볼게요 ㅎ ㅎ

    제가.다행히 기계치가.아니어서 참.다행이네요 ㅋ
    이럴때는요

  2. 최승구 2020.06.19 16:06 신고

    와...시도하고 싶은데...

    링크를 아내한테 보냈더니 아서라 라고 합니다.

    전 그냥 14만원을 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