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블


음양오행 중 오행은 목, 화, 토, 금, 수입니다. 오행을 하늘의 기운으로 표현하면 10가지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 바로 10가지 천간(10간)이라 불리는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입니다. 이는 계절의 특성을 가진 글자들 10개를 모아 놓은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0가지 천간(10간)의 글자를 양과 음으로 구분을 합니다. 나무, 불, 물과 같은 기운으로 나누게 됩니다. 같은 목(木) 기운의 갑과 을이라고 해도, 갑은 양이고, 을은 음의 기운이 있다고 나누어서 해석을 하는데 자세한 것은 아래를 참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갑(甲), 을(乙) --> 오행의 목(木) : 봄이 되어 새싹이 돋고, 이파리가 퍼진다

병(丙), 정(丁) --> 오행의 화(火) : 꽃봉우리가 맺히고, 꽃이 활짝피고

무(戊), 기(己) --> 오행의 토(土) : 열매가 생기기 시작하고, 알이 커진다

경(庚), 신(辛) --> 오행의 금(金) : 그 열매가 익기 시작하고, 떨어지려고 한다

임(壬), 계(癸) --> 오행의 수(水) : 떨어지고, 다음해를 위해서 씨앗이 땅에 묻힌다.

 

다음으로 음양오행이 땅위에 나타나는 현상을 12가지로 분류한 것이 12지지인데. 우리가 많이 알고있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로 부릅니다. 지지는 땅에서 일어나는 일들이고, 내가 실제로 겪는 환경과 사건이 됩니다. 자세한 12지에 대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자(子): 쥐: 23~01시: 쥐가 활동하는 시간 -> 밤에 잘 돌아다님. 소리없이 사고친다. 새벽에 무언가 하는걸 좋아라 한다. 욕심이 많음. 자기 자식 싫어하는 사람, 동물은 없겠지만. 유난히 자식 사람이 끔찍하다.

축(丑): 소: 01 ~ 03시: 소가 아침에 밭을 갈기위해 준비 하는 시간. 뭔가 잘 준비하는 느낌. 우직하고 차분하여 덤범대지 않는 성격이고, 마음 먹은건 주변과 상관없이 소신대로 밀고 가는 스타일. 화가 나면 자신을 감당 못할 수 있음.

인(寅): 호랑이: 03~05시 : 호랑이가 제일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 용맹하고 배짱이 있음. 일관성과 의리가 있음. 하지만 타고난 싸움꾼이라서 반항적이고, 거칠다.

묘(卯): 토끼: 05~07시: 달 속에 옥토끼가 절구질 하는 시간. 온화하고 이상주의자적이 성향이 있음. 하지만 집착이 강하고, 사교성이 좀 부족하다고 함.

진(辰): 용: 07~09시: 용이 하늘을 나르려고 한는 시간. 재주가 엄청 많으며, 현실에 잘 만족을 못하며, 집착하는 성향, 수가 틀리면 신경질적으로 반응하거나 변덕이 좀 심함

사(巳): 뱀: 09~11시: 뱀이 잠들어서 남에게 해를 끼치는 않는 시간. 차분하고 조용한 성품. 뱀이 껍질을 벗듯이 변화에 적극적이고 저돌적이다. 때론 공격적 성향이 좀 있고 욕구불만이 많은 편.

​나의 운세가 궁금하면

오(午): 말: 11~13시: 말이 광야를 달리듯 발랄한 스타일 성적매력이 뛰어나서 인기가 많음 또한 현실적응력이 뛰어난 성격이지만 때론 활동성이 너무 강해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음.

 

미(未): 양: 13~15시: 양이 열심히 풀 뜯어 먹는 시간. 고집이 너무 세고, 의존적이면서도 또 배타적이기도 하여 이중적인 성격처럼 보임. 자존심이 무척 강하여, 자신의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음.

신(申): 원숭이: 15~17시: 원숭이가 신나서 날라다는 시간. 재주가 많고 지혜롭지만, 은근히 자기중심적임. 판단력과 행동력이 뛰어나다지만 사람에 따란 감정기복이 좀 심한 사람도 있어서 일관성이 좀 없어 보임

유(酉): 닭: 17~19시: 닭이 모이를 먹는 모습과 같이. 콕콕 찌르는 정곡을 찌르는 말을 많이 함. 성격이 예민한 편임.

술(戌): 개: 19~21시: 개는 총명하고 이지적이면서, 자존심과 책임감이 강함. 기본적으로 충성심이 강하고, 은근히 색욕도 강하다고 함.

해(亥): 돼지: 21~23시: 진실하며, 활발하고 예의도 바르다. 믿음직스럽고, 자상하고, 사교적이고, 긍정적인 면을 많이 갖고 있음. 하지만 고집이 좀 세고, 거절을 잘 못함.

위에서 설명한 10간과 12지의 글자 조합을 하면 한 바퀴를 도는데 60년이 걸립니다.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등등, 올해는 경자년, 2021년은 신축년 입니다.  이렇게 60년에 한 번씩 갑자년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환갑의 어원이 이렇게 60년에 한 번씩 갑으로 돌아온다고 해서 61세를 환갑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10간 12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주풀이를 위한 명리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사실 긴 시간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10간 12지 정도만 알고 있어도 실생활에 대화를 나누기엔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