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블


 

봄철 환절기가 되면 인후통 겪는 분들 많으신데요.

저 또한 봄철 인후통증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날이 많았습니다.

인후통증의 원인 감기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별 다른 증상없이  인후통증만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목차

    봄철 인후통의 원인은 ?

    인후통증의 원인은 인후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인후염은 목의 전반적으로 염증이 발생한 질환을 뜻하며,  주요 증상은 목이 아프고 긁히는 느낌음식물이나 침을 삼키는데 통증이 발생하며,  쉰 목소리가 나는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실제로 3~4월에 인후염 환자가 평균보다 17%가량 높아지고 남성보다 여성 환자들의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 봄철에 인후염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봄에는 상대적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일교차가 크고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공기 중 습도가 낮아지며 호흡기가 건조해지는 것이 주요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인후통을 완화 시키는 방법

    인후통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집안 온,습도 조절, 수분충전, 면역력관리 등의 생활 속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사실 통증을 빠르게 완화시키기에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예방을 위해서는 필요한 방법이 될수 있지만 당장 통증을 완화하시 위해서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 될수 있는데요.

     

    문제는 인후통 증상이 나타나면 무조건 감기라고 생각하여 감기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인데요.

    감기약의 경우 증상별 치료 성분이 다 들어가 있다는 생각에 가장 빠른 해결책으로 생각할수 있지만 , 오히려 정확한 효과를 내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트렙실이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인후염 전문 치료제 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인 플루르비프로펜(Flurbiprofen)을 함유한 최초의 트로키제이기도 합니다.

    트로키제는 마치 사탕처럼 입안에서 천천히 녹여 먹는형태의 약을  뜻합니다.

    입 안에서 녹도록 만들어 국소 부위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데,   복약순응도가 높아 정제보다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약의 성분이 구강 및 인후에 지속적으로 닿아 약효가 비교적 길게 작용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녹여 먹는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렙실 효과

    목이 따갑고, 침이나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동반되거나 이물감이 심할 때는 이미 바이러스가 침투해 염증을 형성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렙실의  주성분인 플루르비프로펜이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에 염증 생성에 관여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해 진통과 소염작용을 하게 되면서 인후에 직접 작용하는 전용 치료제이므로, 15분 내에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약의 효과는 4시간 가량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인후염이 심한 경우에는  경구약을 삼키기 힘들 때가 있는데 이때 우선 트로키제 형태의 약을 복용하면  통증과 염증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다.

    스트렙실 부작용

    스트랩실은 사탕처럼 먹을수 있고 , 레몬,오렌지 등 거부감이 없는 맛으로  쉽게 복용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약이기에  잘못된 복용은 부작용을 유발하수 있습니다.

    스트렙실의 경우 12세 미만의 어린이는 복용할수 없으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성분이므로 위장관계 이상반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요.

    따라서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성 궤양 및 출혈 병력의 환자는 복용하지 않으며,  NSAIDs 성분의 소염진통제를 이미 복용 중인 환자나 아스피린, 혈소판응집제제 등을 복용 중인 환자, 임부 특히 임신 후기 3개월 및 수유부는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올바른 복용법

    스트렙실은 약 1알을 입 안에서 서서히 녹여서 복용하며, 필요 시 3~6시간 간격으로, 1일 최대 5알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단기 증상 완화에 사용되는 약이므로  최대 3일간 사용하도록 권장하며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트랩실은 현재 한국을 포함은  40여개국에서 판매가 되고 있으며, 최근 베트남에서는 반값으로 구매가 가능하여 쇼핑리스트에 넣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하는데요.

    약은 꼭 필요한 순간 필요한 만큼 적절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