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현대사회는 살기좋은 세상이라고 표현하지만 반면 건강을 위협하는 성인병은 점점 증가하고 있디고 하는데요.
성인병은 원래 중년 이후의 성인에게 생기는 병이란 뜻이지만 요즘은 점점 발생 연령이 낮아지고 있어 소아는 물론 2030세대에서도 성인병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인병은 다른말로는 생활습관병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선천적인 원인도 있지만 대부분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후천적인 원인으로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목차
1. 운동부족
현대사회의 편리한 생활은 자연스럽게 활동량을 줄이게 되면서 운동부족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 비만
불규칙한 식사 , 빠른 식사를 위한 패스트 푸드 등은 고지방, 고당분 및 저영양식으로 비만을 유발합니다,
3.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세가지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가 되면서 다양한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성인병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이 있습니다.
- 고혈압
말그대로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압은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을 말하며, 혈액의 압력은 심장이 수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 가장 높은데,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 또한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가장 낮은데,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15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90~99mmHg
2기 고혈압(중등도 이상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 당뇨병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공복 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당화혈색소가 6.5% 이상일 때, 무작위 당 검사에서 혈당이 200mg/dL 이상일 때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지방성분(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정상보다 높아진 상태를 말하며, 총 콜레스테롤이 240mg/dL를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지혈증이 지속돼 지방성분이 심장혈관벽에 쌓일 경우 혈관이 좁아지면서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다른 질병보다 약의 복용이 굉장히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병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정확한 시기를 알 수 없다는 점인데요.
대부분은 특별한 증상없이 질환이 진행되다가 뚜렷하게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오래 전부터 병이 생겨서 진행되어 왔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조기발견이 어렵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또한 합병증을 유발한다는 점입니다.
한 가지 병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두세 가지가 합병을 유발하게 되면서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생명에 지장을 즐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인병은 완치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일단 병이 시작되면 예전의 건강한 상태로 되돌리기가 힘들다고 볼수 있는데요.
따라서 치료의 목적 또한 완치의 개념이 아닌 치료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합병증이 생기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인병은 질병의 예방과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할수 있는데요.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말한 원인이 될 수 있는 것들을 관리해야 합니다.
일정한 운동을 포함한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과식이나 과음을 피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