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은 근로·자녀 장려금, 부가가치세, 종합 소득세 등 국세 환급금 중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미수령액이 1,434억 원에 이른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5월 25일 국세청은 코로나 19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를 돕기 위해 '미수령 환급금 찾아주기' 서비스를 예년보다 1개월가량 미리 시행한다고 알렸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를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안내해드릴 국세 환급금은 중간 예납, 원천 징수 등으로 납부한 세액이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많은 경우나 납세자의 환급 신고,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 등을 통해서 발생합니다. 이 중 납세자가 주소를 바꿨다가 국세 환급금 통지서를 받지 못해 미수령 환급금이 쌓이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자신도 모르게 생긴 미수령 환급금은 홈택스 웹사이트, 손 택스(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정부 24에서 납세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 사용이 어려울 경우 안내문에 적인 담당 세무서 직원에게 전화하면 유선으로 안내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신청한 국세 환급금은 본인 계좌를 통해 받거나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해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은 먼저 포털 사이트에 '국세청 홈택스', '홈택스'를 검색하여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메인페이지 중앙에서 약간 왼쪽 부근에 '환급금 조회'라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 조회' 버튼을 클릭면 별다른 로그인 절차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 페이지에 넘어와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주민등록번호와 이름만으로 잠자고 있을지 모르는 국세 환급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입력시 '-'는 없이 숫자만 입력하면 됩니다. 저도 혹시나 하는 기대감에 조회를 해봤지만 '입력하신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는 미수령환급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라고 나와서 조금은 아쉽습니다.
정부 24를 통한 국세 환급금 조회도 가능합니다. 앞서 홈택스와 마찬가지로 포털사이트에 '정부 24'를 검색하여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줍니다.
홈페이지 좌측상단 서비스에서 '행정정보 공동이용(e하나로 민원)'을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을 하면 별다른 로그인 절차 없이 국세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행정정보공동이용(e하나로민원)' 페이지 왼쪽 상단에 '미환급금 찾기'를 클릭합니다.
'미환급금찾기'페이지에서 스크롤바를 내려서 진한 푸른색으로 되어 있는 미환급금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미환급금 통합조회'페이지가 팝업으로 생기면서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미환급금 유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몰라서 정부24를 통해서 다시 한 번 저의 미환급금을 조회해봤지만 역시나 조회된 미환급금이 없습니다. 잠자고 있는 1,434억 원의 미환급금 중에 저의 것은 없나 봅니다. 혹시나 몰라서 와이프 것도 해봤지만 역시나 없습니다.
스마트폰으로도 국세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를 통해 '국세청 손 택스'어플을 설치해줍니다. 저도 이번 포스팅을 위해서 처음 설치해보았습니다.
설치가 완료 됐으면 실행 버튼을 클릭 후 권한 허용 여부를 체크한 후 메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코로나 19 심각단계 관련 방문 납세자를 위한 당부말씀' 팝업이 가장 먼저 보입니다.
손 택스를 통해서 국세 환급금 조회를 위해서는 PC와는 다르게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홈택스의 아이디와 비번 혹은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가 있어야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손 택스 홈 화면 메인에 보이는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두 번째 페이지로 넘어가면 가장 첫 번째에 '환급금 조회' 버튼이 보입니다. 클릭을 하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라고 나오는데 확인을 눌러 로그인을 해줍니다. 로그인 방법은 '아이디/비번', '공인인증서 로그인', '지문인증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네 가지 방법이 있는데, '비회원 로그인'도 결국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됩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신청자의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면 '환급금 조회 결과'를 바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 내역이 없습니다.' 저는 역시나 환급금이 없습니다.
올해는 미환급금에 대한 우편, 전화 등의 기존 안내방식과 더불어 '모바일우편발송시스템'을 통해 6월 초에 휴대전화로 국세 환급금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간단한 본인 인증절차를 거쳐 모바일 안내문 확인이 가능해 우편물 수령이 어려운 경우에도 안내문을 제 때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안내문은 문자메세지나 카카오톡을 통해서 발송될 예정이고 혹시나 발송이 실패한 경우, 전화와 우편으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와 관련돼 위에서 안내해드린 PC,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이 어렵다면 안내문에 기재된 관할 세무서에 문의를 하여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올해는 비대면 방식의 업무처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홈택스, 모바일홈택스, 전화 또는 팩스와 우편 등의 비대면 방식으로 본인의 계좌를 신고하고 그 계좌로 환급금을 지급받거나 국세 환급금통지서를 지참하여 우체국을 통해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환급받을 본인 계좌번호 신고 방법은 홈텍스 및 모바일홈택스에서 본인의 계좌를 등록하면 됩니다.
▷홈택스 >> 신청‧제출 >> 주요세무서류 신청 >> 환급계좌 개설(변경)신고
▷모바일 홈택스 >> 신고‧신청 >> 계좌 개설 관리 >> 환급계좌 개설(변경) 신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신고기간에는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이 많이 발생을 하는데요, 국세청은 어떠한 경우에도 입금을 요구하거나 계좌 비밀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 등을 요구하지 않으니 국세청(세무서)을 사칭한 문자메시지나 전화, e메일 등의 유의하여야 합니다.
혹시 금융사기(보이스피싱, 스미싱 등)가 의심된다면 즉시 가까운 세무서, 경찰청(☎112), 한국인터넷진흥원(☎118), 금융감독원(☎1332)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찾으시는데 저의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다면 살포시 공감♥버튼 꾸욱 부탁드립니다.
넷플릭스 가격 (0) | 2020.06.02 |
---|---|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대상 (0) | 2020.06.02 |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방법 (0) | 2020.05.26 |
재난지원금 상품권 선불카드 신청 방법 (0) | 2020.05.19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0) | 2020.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