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블


지난 추석 인기 선물로 급 부상한 과일이 있습니다. 생소한 이름의 샤인머스켓이라는 청포도인데요 8월 하순부터 본격적인 수확 철인 귀족 포도 샤인머스켓은 올해 평년보다 좀 더 빠른 추석에 선물용으로 호황을 톡톡히 누렸습니다. 저도 지인을 통해서 선물 받은 샤인머스켓을 먹어 봤는데 그 맛이 정말 인위적으로 만든 달콤한 맛들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의 달달하고 고급스러운 맛이었는데요. 이러한 맛 덕분인지 한 송이에 치킨 한 마리 정도 값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포도 한 송이에 만 원이 넘는 가격이면 엄청 비싼 가격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정상입니다.


맛있는 샤인머스켓(망고포도) 고르는 방법

하지만 샤인머스켓의 맛을 본 사람이라면 충분히 기존 포도보다 비싼 가격이 납득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재배를 시작한 지 4~5년 정도밖에 되지 않아 생산이 부족하지만 앞으로 생산지가 많이 늘어나 지금보다 낮은 가격에 많은 사람이 맛을 봤으면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맛있는 샤인머스켓(망고 포도) 고르는 방법과 샤인머스켓의 역사와 인기 이유에 대해 한 번 소개해 보겠습니다.

◈맛있는 샤인머스켓 고르는 방법

맛있는 샤인머스켓(망고포도) 고르는 방법1

맛있는 샤인머스켓(망고포도) 고르는 방법2

비싸게 사서 먹는 만큼 맛있는 샤인머스켓을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혹시나 잘못 고르게 된다면 미국산 청포도를 먹은 것이나 다름없을 겁니다. 가장 맛있는 샤인은 한 박스에 3수 정도 들어간 것이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한 박스에 4~5수 들어간 것을 개수만 많을 뿐 상품 가치가 떨어져서 구매하시면 미국산 청포도를 비싼 값 주고 사 먹는 거와 비슷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도알의 크기가 500원 동전과 비슷하거나 더 큰 것이 맛있다고 하고요 색깔은 완전 녹색이 아닌 연두색에서 노란색으로 갈수록 당도가 높고 식감이 좋아 가장 맛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직한 가격에 상품을 파는 농가를 찾아서 거기서 꾸준히 시켜 먹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며 2kg 한 박스에 4~5수 정도 담아서 비싸게 파는 곳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샤인머스켓 세척 방법, 보관 방법과 맛있게 먹는 방법

맛있는 샤인머스켓(망고포도) 고르는 방법3

맛있는 샤인머스켓(망고포도) 고르는 방법4

껍질째 먹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척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텐데요 농약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서 미지근한 물에 20~30분 정도 담아두었다가 마지막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 소독한 후에 깨끗한 물에 씻어서 드시면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증상을 완화하고 각종 비타민과 구연산, 유기산이 풍부해서 피로 회복에도 좋고 항산화 작용으로 빈혈 증상 완화, 피부 주름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샤인 머스켓을 가장 맛있게 먹는방법은 실온에 2~3일 정도 후숙해서 냉장 보관 후에 차가운 상태로 먹으면 엄청난 식감과 달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남은 샤인의 보관 방법은 세척한 포도를 키친타월 등으로 물기를 제거하고 일반 포도와 같이 신문지와 같은 종이로 감싼 후 지퍼팩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샤인머스켓 가격

맛있는 샤인머스켓(망고포도) 고르는 방법5

맛과 인기만큼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데요 산지에서도 두 송이가 들어 있는 2kg대 한 박스에 3~4만 원대의 가격입니다. 그래서 밥값보다 비싼 포도라는 말이 틀린 말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일반 포도보다 평균 3~4배 이상의 가격이지만 비싼 몸값에도 샤인머스켓의 맛을 한 번 보게 되면 고급지고 달달한 맛이 그리워서 눈물을 머금고 다시 사 먹는다고 합니다.

◈샤인머스켓의 역사

맛있는 샤인머스켓(망고포도) 고르는 방법6

맛있는 샤인머스켓(망고포도) 고르는 방법7

머스켓(Muscat)은 진한 포도의 풍미를 가진 포도의 품종 중 하나로 종류가 무려 200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샤인머스켓은 1988년에 일본에서 육성된 포도하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2014년에 생산 판매 신고를 하면서 본격적으로 국내에서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경상북도의 김천, 상주, 경산, 영천과 같이 기존의 포도 주산지에서 우리나라 생산량의 80% 이상이 생산이 되고 7월부터 하우스 샤인머스켓의 생산을 시작으로 8월 중순에서 9월 하순 사이에 일반 노지 포도의 수확이 본격적으로 시작을 합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의 꾸준한 노력으로 재배 매뉴얼을 만들고 지속해서 재배 기술과 품질 수준 향상에 노력하고 있어 앞으로 샤인머스켓의 생산지는 더 많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샤인머스켓의 인기 이유

맛있는 샤인머스켓(망고포도) 고르는 방법8

맛있는 샤인머스켓(망고포도) 고르는 방법9

샤인머스켓은 과육이 단단하고 식감이 좋아서 유튜버 크리에이터, 인터넷방송 BJ들의 ASMR 소재로 큰 인기를 받았습니다. 과육이 단단하고 씨가 없어서 껍질째 먹는 청포도라서 식감이 좋습니다. 식감뿐만 아니라 일반포도의 당도보다 4~5브릭스 높은 평균 17~22브릭스(토마토 4.1~5.5, 참외 13브릭스)의 당도를 자랑해서 망고 포도라는 별칭을 갖고 있으며 실제로 며칠간의 숙성을 거쳐 노르스름해 지면 실제로 망고 맛이 납니다. 과육이 단단한 만큼 일반 포도보다 저장 기간도 긴 것이 특징인데요. 냉장보관시 일반포도의 저장 기간은 15일 전후 인대 반해 샤인머스켓은 2~3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여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싱싱한 샤인머스켓(망고포도)을 먹을 수 있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제철이 지나기 전에 맛 한번 봐보시는 걸 강력추천해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