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블


매년 전기세·가스비 등  공과금이 인상되면서 더운 여름 냉방비 폭탄을 맞을까 미리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특히 이번 여름은 작년보다 더 더울거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벌써부터  여름철 전기세를 아끼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여름철 전기세 아끼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목차

    에어컨 전기세 아끼는 방법 

    여름철 전기요금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아마도 에어컨 일텐데요.

    에어컨을 무작정 트는 것보다는 조금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먼저 집에 있는 에어컨 모델을 확인해야 합니다.

     

    에어컨은 압축기 작동방식에 따라 인버터형과 정속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확인 하는 방법은 에너지 효율등급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 1~3등급  - 인버터형
    *  4- 5등급  - 정속형

    아마 대부분의 가정에서 사용하시는건 인버터형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모델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  각각의 절약방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인버터형의 경우 실내 온도가 설정 온도에 맞춰지면서 압축기 작동이 조절되는데, 이런 경우 전원을 계속 켜두는 것이 오히려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반면  정속형의 경우 실내 온도가 설정 온도에 맞춰져도 바람이 강하게 나오기 때문에   일정 온도까지 떨어지면 에어컨을 끄고 더워지면 켜는 걸 반복하는것이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공통적으로 에어컨을 작동할때는 에어컨을 켤 때 5분 정도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틀어야 실내의 더운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 냉방 효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실내온도를  더 빨리 내리고 싶거나 멀리까지 시원한 바람이 가게 하고 싶다면 선풍기를 함께 틀어주는 것이 좋으며, 

    햇볕이 가장 세게 내려쬐는 오전 10시~오후 4시 사이에는 햇볕을 차단할 수 있는 암막커튼이나 블라인드로 창문을 가려주는 게 에너지 효율을 15%까지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전기세 아끼는 방법 

    여름철에는 장기간 휴가를 가거나 집을 비울 때에는 대기 전력으로 인해 전기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기전력이란 ? 전원장치에 연결이 되어 있는 전기제품은 전원 스위치가 꺼져있거나 사용을 하지 않을 때 최소한의 전기를 소모하게 되는데 , 이렇게 겉보기에는 꺼져있는 전기장치가 사용하는 전기 에너지를 뜻합니다.

    떄문에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예 전원코드를 뽑아 대기전력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스위치가 있는 멀티탭을 사용하면 코드를 뽑는 번거로움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조명 역시 LED 등과 같은 고효율 조명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으며,  가전제품을 선택할 때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 제품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멀리봐서는 현명한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에너지 캐시백 신청하기 

    에너지 캐시백은 전기 사용량을 일정비율 절감한 아파트 단지나 개별 세대에게 절약한 전기 사용량 만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해  에너지캐시백에 가입 후 10% 이상 전기사용량을 줄인 가구는 작년보다 전기 요금을 덜 내게 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작년 여름철(7~8월) 평균 전기사용량이 427㎾h인 4인 가구가 사용량을 10% 줄일 경우 1만5080원(캐시백 3900원+전기사용량 절감에 따른 요금감소 1만1180원)의 요금이 절감돼 최종요금은 6만5450원이 되며, 지난해 전기요금인 월 6만6690원보다 1000원가량 덜 내게 되는 것입니다,

    신청대상 : 주택용(가정용)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

     

    신청방법 : 신청 주소지에 주민등록된 구성원이 온라인 또는 방문 신청

     

    온라인 신청

    포털사이트 네이버 등에 ‘한전 에너지캐시백’ 검색

    한전 고객센터(123) 문의하여 신청경로 문자 수신

    한전ON에 접속

     

    방문신청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지참하여 전국 한전 사업소 방문

     

    적용시기 : 신청일 포함한  신청자의 전기요금 산정 기간 (예시) 검침일이 15일인 고객의 10월분 전기요금 산정기간은 9월15일~10월14일이며 해당 기간에 신청시 10월분 전기사용량부터 캐시백 산정)

     

    캐시백 지급방법 : 매월 산정된 캐시백은 다음달 전기요금 청구 시 반영

    출처-한국전력공사

    출산 후 전기세 할인 신청하기 

    - 신생아 전기세 감면

     

    출산 가구를 대상으로 3년동안 전기요금을 할인 받을수 있는 제도로   월 전기요금의 30%(16,000원 한도 ) 할인을 받을수 있습니다.

    소급적용이 되지 않는 제도이기에 출산 후 바로 신청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신청은 한전 홈페이지, 국번없이 123번 전화신청 , 한전지사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장 빠른 신청은 출생신고시 할인혜택을 함께 신청할수 있습니다.

     

    - 다자녀 전기세 할인 신청

     

    다자녀인 경우에도 전기세 할인신청 가능합니다.

    가구원 중 자녀가 3인 이상인 가구는 전기요금을 감액받을 수 있는 제도로 월 전기요금의 30%(16,000원 한도) 를 감액받을수 있으며, 나이제한은 없습니다.

    단, 자녀와 함께 거주하고 있어야 하며, 주소가 분리된 경우에는 만 18세 미만이라는 제한이 적용됩니다.

     

     

    신청방법은 한국전력공사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지사 방문, 우편 및 FAX로 신청할 수 있으며,  가장 빠른 신청은  셋째 자녀 출산 시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와 동시에 다자녀가구 전기료 감면 신청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여름철 전기세 아끼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여름 전기세 폭탄을 피해보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