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블


최근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재택 근무가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되었습니다. 언텍트 시대에 따라 집에서 회의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사용자에 따라 어떤 회의는 줌(zoom)으로 또 어떤 회의는 구글 미트로 진행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에서 지원하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구글 미트로 진행하는 회의, 교육 등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미트 알아보기


구글 미트는 구글이 만든 프리미엄 화상회의 솔루션입니다. 구글의 이메일 계정이 있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구글 미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글 미트는 줌의 화상회의 서비스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줌과의 차이점은 구글 미트를 이용한 모든 회의,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자료는 저장과 전송 모두 암호화되어 사용자의 보안과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데 많은 신경을 쓴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미트를 요약해서 설명하면 구글 계정이 있는 사용자 누구나 사용 가능 / 회의 참여 최대 인원 G Suite Enterprise(250명), G Suite Business(150명), G Suite Basic(100명) / 온라인 회의를 생성하여 화상 회의 진행 / 한 회의는 최대 60분 동안(9월 30일까지는 회의당 최대 24시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 미트 회의 개설 방법


구글 미트 회의 개설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크롬이나 구글, 네이버 등에서 구글 미트를 검색합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설치해서 사용하거나 또는 사용자의 환경에 맞는 노트북과 모바일, 테스트탑 PC 등에서 웹브라우저 접속을 통해서 회의를 시작하거나 회의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를 통해 바로 회의를 할 수 있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웹브라우저를 통한 구글 미트 사용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구글 미트 사이트를 열면 이렇게 본인인증 창이 뜹니다. 구글 계정이 있다면 한 번만 인증하면 되고, 구글 계정이 아직 없다면 구글에 가입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아이디를 통해 인증을 하면 이렇게 구글 미트를 사용할 수 있는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회의를 만드는 주최자면(호스트)은 회의 시작하기를 클릭하고, 만약 회의 참여자라면 회의 코드 입력을 클릭하면 됩니다. (보통, 회의 참여는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입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서 지금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회의가 만들어 집니다.

 

참가자 초대하기


회의방을 만들었다면, 회의를 위해 다른 사용자 또는 참가자를 추가, 초대하기 위한 창이 뜹니다. 자신이 개설한 회의의 주소인 url을 복사한 후 이메일, 문자, 톡 등으로 초대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전송해도 되고, 사용자 추가를 클릭해서 초대하기도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참여자 역시 구글 계정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초대를 받은 참가자는 메일 등의 초대장에서 회의 링크를 탭 하거나 호스트가 보내준 회의 코드 입력 또는 초대장에 포함된 전화번호 등을 이용해 입장을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마이크 설정


구글 미트 화상회의를 위한 카메라와 마이크 설정은 화면의 마이크 아이콘과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해서 간편하게 변경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각각의 아이콘에 사선이 그려져 있으면 off되 있는 상태입니다. 오디오와 영상 등의 좀 더 세밀한 기타 설정은 화면의 설정 탭을 클릭해서 사용자에 맞게 수정하시면 됩니다.

 

 

화면 공유 기능


회의를 위해 각자가 갖고 있는 자료를 보며 할 때도 있는데요, 회의나 교육을 위해 발표 화면이나 자료 등을 공유를 위해서는 화면 오른쪽 하단의 발표 시작 버튼 클릭 후 창 버튼 클릭하면 됩니다. 조금 더 원활하고 빠를 진행을 위해서는 회의 때 사용할 문서 및 자료 등을 미리 화면에 열어 놓고 공유할 문서를 선택 후 공유 버튼을 클릭하면 좀 더 빠른 공유가 가능합니다.

 

저는 미리 ppt 화면을 열어 뒀었는데요, 이걸 선택하니 이렇게 구글 미트를 통해 공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문서를 공유하다가 다시 화면으로 돌아오고 싶을 때는 구글 미트 창을 열고난 후 발표 중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문서 공유가 끝나고 화면에는 호스트의 모습이 다시 등장하게 됩니다.

 

구글 미트로 채팅하기


화상 회의를 비롯해 회의 중에는 참가자들과 채팅도 가능합니다. 파일과 링크, 메시지를 공유하며 실시간 소통을 통해 참여도가 높은 회의 진행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법도 간단한데, 구글 미트 화면 오른쪽 상단의 말풍선 아이콘을 클릭하고, 채팅방 창이 활성화 되면 메시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줌과 구글 미트 비교


실제 요즘 핫한 줌과 구글 미트를 이용하다보니 각자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화질적인 부분에서는 줌보다 구글 미트의 화질이 조금 떨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때문인지 참여자의 얼굴과 공유된 자료 등을 볼때 줌보다는 조금 불편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다만 이부분은 각자가 사용하는 기기의 스펙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마다 조금 다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미트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시간에 제한이 없는 것입니다. 무료 사용 가능한 이용이 줌은 40분이지만, 구글 미트는 9월 말까지는 무제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한 시간에 맞게 선택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안타깝게도 이 무제한 사용은 10월 1일부터는 무료 사용 가능한 시간이 60분으로 바뀌기 때문에 참고하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바뀐 세상으로 인해 언텍트와 비대면,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실천하기 위해 더욱 필요성이 높아가고 있는 화상회의와 관련된 구글 미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원하시는 정보에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생활 정보(living information) > 유익한정보(Informat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약 무료다운로드 방법  (0) 2020.10.22
2021년 최저임금 정보  (0) 2020.10.07
퇴직금 중간정산  (0) 2020.09.09
잼민이 뜻  (0) 2020.09.07
실업급여 신청방법  (0) 2020.08.26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