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 모두가 걸릴 수 있는 흔한 질병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같이 날씨가 더워지면 기력도 덜어지고 무기력함에 빠질 수 있어 이런 것들을 보완하기 위해 음식의 섭취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잘 먹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식도의 건강이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인은 스트레스와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으로 인해 오늘 소개해드릴 역류성 식도염에 종종 걸리곤 하는데요, 저도 역류성 식도염을 경험해봤지만 그 고통은 상상 이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소개해드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잘 알아두시고 조금이라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사전에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먼저 역류성 식도염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위장 속의 내용물이 식도를 통해 위로 올라와 발생하는 역류 질환입니다. 위에 있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면서 강산성인 위산이 위보다 산에 약한 식도를 자극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식도염 소견이 없는 경우는 미란성 역류질환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현대사회 들어 역류성 식도염의 발생빈도가 증가되고 있는데요, 식습관의 변화와 이로 인한 비반 그리고 흡연,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영향으로 발생을 하는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졌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식도협착증, 궤양, 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이 자주 발생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우리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식도암, 위암과 같은 크고 무서울 질병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아래에 안내해드리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병이 발생하기 전에 식습관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고쳐 잡아 병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근본적인 이유는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하부식도 괄약근의 기능 저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도와 위의 경계선에 있어 평상시 역류성 식도염을 막아주는 하부식도 괄약근의 기능 저하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신체의 모든 신진대사가 떨어지는 이유가 스트레스에 있다고 하는데 하부식도 괄약근이 제 역학을 하지 못하는 이유도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 외에도 하부식도 괄약근의 기능 저하를 불러오는 원인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섭취, 높은 카페인 함류량의 음료, 과식으로 인한 위의 과부하, 복부비만/임신 등으로 인한 위 압력 상승, 구강건조증이나 식도 연동운동 장애 등이 원인으로 알려졌습니다.
음식 섭취와 신체적 변화 외에도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입니다. 육체적으로는 편안할 수 있지만 식사 후 바로 누워서 쉬는 습관은 소화기 입장에서는 좋지 않은 습관으로 역류성 식도염을 부르는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평소에 속이 자주 쓰리거나 신트림이 자주 발생하며 목에 이물감이 자주 느껴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장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지만, 위산 역류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입니다.
역류한 위액이 식도를 지나면서 인후두 부위와 같은 호흡기에 자극을 주기도 하는데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말할 때 쉰 소리가 나오고 목소리가 변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또 다른 증상으로는 가슴 부위의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가슴의 가운데 부위에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심각한 질환으로 오해하여 병원을 방문한 결과 위산 역류로 인한 통증으로 역류성 식도염을 판정받는 경우가 흔합니다.
실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사례
최근 들어 속에서 불이 난 듯이 화끈거리고 아침에는 기침을 동반한 목 아픔을 느끼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위염이라 생각해서 약을 먹었는데 차도가 없이 배도 아파서 힘들었습니다. 가장 힘든 것은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밥 먹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집에 있을 때나 퇴근 후에 피곤함과 귀찮음으로 라면이나 햄버거로 끼니를 해결했는데, 얼마 전부터 속쓰림 증상으로 새벽에 잠에서 깨기도 하고 속이 불편해 다시 잠들기도 힘들었습니다. 출근 후에도 피곤함이 가시질 않아 병원 진료를 받으니 역류성 식도염이었습니다.
여름을 대비해 간헐적 단식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었는데, 얼마 전부터 빈속이면 속이 너무 쓰려서 속을 비우는 게 무서웠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도 멈추고 약도 먹어봤지만 그때만 괜찮고 증상은 지속되었습니다.
위의 증상 사례 모두 역류성 식도염의 실제 증상입니다. 외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니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일시적인지 알고 심해졌을 때야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어떤 병원을 방문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도 있는데요, 보통의 경우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동내 내과를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에 대표는 바로 양배추 입니다. 비타민 U가 풍부한 양배추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은 마입니다. 마에 함유된 뮤신이라는 성분이 위벽을 코팅하고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위산의 과다 분비를 억제해 속 쓰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음식은 꿀입니다. 꿀은 위를 진정시키고 소독해 주는 역할을 해 술을 많이 먹은 다음날 자주 찾는 음식입니다. 네 번째는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 성분은 위산을 중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브로콜리입니다. 항암작용과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지금까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점차 더워지는 날씨에 우리 몸의 면역력 저하로 갖가지 질병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건강관리 잘하셔서 무더운 여름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찾으시는 정보에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버튼 살포시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간수치 내리는 방법 (0) | 2020.09.16 |
---|---|
프로폴리스 효능 (0) | 2020.06.16 |
ABC 주스 만드는 법 (0) | 2020.06.12 |
보스웰리아 효능 (1) | 2020.03.12 |
새싹보리 효능 알아보기 (0) | 2020.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