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블


예전에는 명품가방을 드는 연령대가 40~50대 정도 부터 라고 한다면 지금은 10대에서 시작하여 20~30대가 가장 활발히 명품을 구매한다고 하는데요. 여러가지의 이유가 있겠지만 욜로라는 말이 유행이 되는 시점인듯 합니다.

  

그러다보니 길에서 명품가방을 든 사람을 이제는 쉽게 볼수 있는데요. 또한 로고만 보더라도 무슨 명품가방인지 알수있습니다. 그만큼 명품가방 중에서도 대중적으로 많이 사는 브랜드가 있는데요. 가끔 어쩌다 한번 명품같지만 무슨 브랜드인지 모르겠다라고 생각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명품 중에 명품이라는 에르메스 브랜드 인데요. 눈에띄는 큰 로고나 시그니처 무늬가 없지만, 많은 연예인이나 셀럽들이 방송에 들고나오는걸 본적은 있지만 길에서는 쉽게 볼수 없는 브랜드 인데요. 바로 엄청난 몸값을 자랑하는 가방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에르메스 가방이 비싼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르메스 가방은  소비가 아닌 투자다.  
에르메스 대표는 우리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건 소비가 아니라 투자다 라고 얘기하는데요. 장인 한땀한땀 손바느질을 하여 만들며, 재고가 있다면 바로 불태워버린다  그만큼 희소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에르메스의 가장 대표적인 버킨백은 해외 유명한 셀럽들이 수집할 정도로 구하기도 힘들며 그만틈의 투자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제작년 한국기준 가장 저렴한 가격이 1300만원 부터 최고가 4억 4천만원의 가방가격이 책정되어있는데요. 문제는 돈이 많다고 다 살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가방을 사기위해 2년을 기다려야 되는 경우도 있어서 그러다보니 리셀가격이 원래 제품가격보다 2배 정도 비싼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버킨백은 아파트나 자동차 처럼 담보대출이 가능할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그냥 이름 값만 있는건 아닙니다. 제품 자체 견고함으로 튼튼한 가방으로도 유명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볼수없지만 외국에서는 가방이 너무 튼튼하여 강아지를 넣고 다닐정도라고 하니 얼마나 튼튼할지 예상이 됩니다.

 

가방이 만들어 지는 과정을 본다면 비싼이유 조금은 납득이 된다고 합니다. 에르메스 가방은 처음부터 끝까지 장인이 혼자서 만든다고 하는데요. 기계사용없이 손바느질로만 만든다고 합니다. 분업이 없어 가방하나 만드는 시간이 최소 18시간에서 최대 48시간 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에르메스 가방을 만들수 있는 장인이 되려면 에르메스학교를 3년 이수한 후 수련과정을 2년 마치고 2년이상의 경력을 쌓은후 가방을 만들수 있기까지 7년에서 10년 정도까지의 공부와 경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장인의 바느질은 말 안장을 만들때 사용하는 새들 스티칭이라는 기법으로 바늘 두개를 이용하여 기계보다 훨씬 강한 바늘질로 튼튼하고 견고함 제품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가방을 만드는 가죽 또한 중요합니다. 소가죽, 악어가죽, 도마뱀가죽, 타조가죽 등 세계 최고의 가죽을 찾아 수작업으로 만드는 가방이 바로 에르메스 가방입니다. 이런 작업과정으로 인해 장인 한명이 만들수 있는 가방은 한 달에 4~5개 정도밖에 되질 않으니... 구하기 힘든건 당연할 것입니다. 여기에 프랑스는 우리나라보다 근로시간이 짧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가방에는 가방을 제작한 장인번호와 생산년도가 부착되어 출시가 된다고합니다. 가방살때 꼭 확인하세요! 보통 다른 명품 브랜드같은 경우 중국공장에서 부분적으로 만들어 최종 조립만 자기네 나라로 가져와 하는데요. 에르메스는 가격보다는 품질우선이며 우리가방은 비싸도 살수밖에 없는 제품이다. 라는 자부심으로 앞으로도 절대 프랑스 외 나라에서는 만들지 않겠다고 합니다.  

 

가방에대해 알아보다 보니 비싼이유가 조금은 납득이 되는데요. 에르메스는 원레 귀족만을 위한 제품을 만들었지만 점점 대중화되면서 일반인들에게도 인기가 높아졌는데요. 비싼 가방만 판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가방을 메인으로 악세사리, 의류, 소품 등의 제품을 출시하여 가방보다는 조금 저렴한 가격으로 더욱 대중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코로나 사태가 터지면서 다른 명품들은 매출이 약간 주춤한적도 있었지만  에르메스는 조금도 영향을 안받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만 수천 억의 매출과 전세계 9조 원의 매출이 나오고 있는 에르메스 정말 명품중에 명품인것 같습니다. 한번쯤은 나를 위한 명품소비도 나쁘지 않은것 같은데요. 열심히 일한 당신 살수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